출석(5)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양준명, 소준영
오늘은 2017년 새해 첫 수련입니다. 미세 먼지도 많고 날씨도 좋지 않았지만 수련생들의 의지는 꺾지 못하네요. 주환이는 이사짐을 옮기다 허리를 삐끗해서 수련에 못 나온다네요. 새해 벽두부터 아프다니 안타깝습니다.
8시 조금 넘어 도착하니 벌써 뒷굽이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부랴부랴 옷을 갈아입고 수련에 참석했는데 요 몇주 못나왔다고 어느 동작을 하는지 몰라 허둥지둥 했네요. 뒷굽이를 하는데 앞굽이를 하고 있고... 첫 날부터 정신이 없습니다.
수련은 약간 빠른 듯한 느낌으로 진행됐습니다. 쉴 틈없이 동작이 빠르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응용동작을 할 때, 특히 제비품 목치고 등주먹 인중치기를 할 때 제비품 목치는 동작에서 오른손의 방향이 사선이 아니라 얼굴부터 몸 전체를 방어하며 나가야 한다는 것을 새로이 알게 됐습니다. 그동안 목치는 동작의 오른손은 상대방의 경동맥을 치기만 하면 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자신의 머리를 방어하며 나가야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할 때마다 새로운 방식을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배움에는 역시 끊임이 없다는...
응용동작 후 발차기를 했습니다. 반달차기 각각 20회와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와 뒤차기로 마무리 했습니다. 뒤차기 역시 몸의 중심을 벗어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잠시 휴식 후 연법 1식부터 6식까지 수련합니다. 처음엔 느리게 만련으로 하고 다음은 평련으로 합니다. 연법을 할 때 군동작, 쓸데없는 동작을 버리고 간결하고 정확하게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도 허리를 과도하게 비틀고 보여지는 동작에만 급급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몸을 뒤로 제낀다던가 반대 방향으로 비틀었다가 내지르는 동작이 아닌 자연스럽고 간결한 동작으로 공방이 이뤄져야 합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네요. 몸에 힘도 너무 많이 들어가고...
쾌련을 하고 무기술을 쌍검으로 1식을 수련했습니다.
무기술 특히 쌍검을 가지고 할 때 팔로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올라간 팔을 허리를 이용해 재빨리 내려오도록 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어깨로 하는 것이 아니라 허리를 이용해야 하는데 아직도 허리가 아닌 제 팔이 검을 통제하려고 하네요.
무기술 1회씩 수련하고 주춤서기 15분으로 마무리 합니다. 오늘은 왠지 주춤서기가 빨리 끝난 듯한 느낌입니다. 자세가 높아서 그런가... 샤워 후 간단히 맥주 한 캔씩을 마시고 신년 기념으로 사진 한 컷씩 찍고 도장을 나섰습니다. 2017년에 정말 다들 기분 좋은 일, 복된 일들만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천종민 정유년 새해에도 바른몸짓 바른호흡으로 더욱 발전하시길...용사범~ 글맛이 참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