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4)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7시30분경 도착하여 환복을 하고, 유근법으로 수련을 시작합니다.
수련 시 간간히 더해지는 유근법과 자세교정으로 인하여 조금 좋아지는 느낌이 들었었는데 혼자 하니 그러한 느낌을 내는 것이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50분경 변사범님이 오시고, 55분경 홍사범님과 은정 누나가 오셔서 환복을 한 후 바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지르기로 수련을 시작 합니다.
지르기 시 이제 조금 자세가 지면을 잡기 시작하지만, 지르기 속도가 생각처럼 빨라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힘이 맺히는 지점도 불확실 하고 고르지 않습니다. 정말 따로 개인 수련이 안되는 점을 가만한다면, 수련 시 좀 더 집중이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동작 시 에는 앞굽이 동작을 만듦에 변사범님이 강조를 하셨습니다. 어찌보면 매번 하는 강조 인데 매번 지키지 못하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닌깐 수련이 필요한 것이겠죠?
은정 누나는 조금 동작을 천천히 하시더라도 앞굽이에서 강조한, 손을 돌리는 것이 아닌 점과, 두발 어깨넓이 허리를 꼬으고, 어깨 정면을 유지하는 것을 하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앞굽이 시 발간격이 넓어 전진 시 힘이 흩어지는 부분을 느껴서 그 부분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응용동작은 아직 옆차기가 자연스럽지 못하여서 모든 동작에 어색함과 힘의 자연스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응용동작의 시작함과 동작중에 옆차기가 들어감을 새삼 느끼며 옆차기의 중요성과 옆차기의 안정성을 느끼며 응용동작을 하였습니다.
이어서, 발차기 수련에 들어갔습니다.
반달차기 30회, 앞차기 20회, 돌려차기20회, 옆차기 10회, 좌우 옆차기20회, 뒷차기 10회 발차기 수련의 양이 정말 많이 늘은 것 같습니다.
열심히 수련가운데 무릎을 스치 듯 나오고, 무릎을 최대한 높이 들며, 디딤발은 최대한 지면을 잡으려고 노력하는데 집중을 하며 발차기를 하는 중입니다. 그러는 가운데 맺히는 힘이 부족한 부분이 많이 느껴졌는데, 홍사범님께서는 맺히는 힘을 주는 것은 다른것에 비해 쉬운편이라 하시며, 좀 더 축과, 엉덩이에 뒷 꿈치를 붙이며 나오는 것 과 같은 발차기의 우선순위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발차기 수련이 끝난 후 잠시 숨을 고르는 가운데 유근법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유근법 동작 시 변사범님께서 자세 교정을 도와주시는데 홍사범님과 저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정누나도 금일은 동작이 조금 좋아진 것이 보여졌습니다. 항상 이 수련 중 유근법 동작을 하다보면 땀이 훨씬 많이 생겨지는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홍사범님 자리를 보면 땀이 물이되어 떨어져 있는데, 몸이 풀린 가운데 유근법 동작의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이어서 품새에 들어갔습니다.
품새는 기본품새를 좌우로 1-6식(1-4)식 그리고, 자기 속도로 1-6식(1-5식) 2회 진행되었습니다. 발차기가 쓰여지기 시작하여 아직 적응하는 단계인지라 많이 불안하고 체력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변사범님은 그래도 요가 병행으로 체력도 더 좋아지신 부분도 있고, 발차기에 빠른 적응력이 있으셔서 힘도 많이 덜 들고 요령이 생기시고 있으시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요령이라고 무릎을 붙여서 나오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아직 저에게는 중심이 잘 잡히지 않아서 인지 실제적으로 바로 도움이 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금일 변사범님 품새는 손 동작을 최소화 하시고 발동작에 집중하시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보이는 느낌은 느리고 발에 무게감이 많이 느껴졌는데 수련이 끝나시고는 힘은 많이 쓰지 않았단 말을 들으니 생각하게 되어지는 점이 생기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어서 봉으로 1식을 발써서 진행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 홍사범 자세교정 소준영 낮은자세 강은정 비틀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