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비가 와서 그런지 오늘은 차가 많이 막히더군요.
근래 점점 도착시간이 늦어 몸푸는 시간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금일은 40분 부터 말련과 유근법 몇 동작으로 몸을 풀었습니다. 홍사범님은 55분경 도착하여 잠시 몸을 푸셨고 변사범님의 10분 정도 늦는다는 연락을 듣고 금일 수련은 8시 5분 경 시작하였습니다. 승룡사형은 메세제로 불참하심을 남기셨습니다.
시작은 지르기 특별 수업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홍사범님의 눈높이 교육이라 할까요, 장풍을 쏘듯이 자세를 모아서 뿌리듯이 몸부림치며 끝을 맺어주라는... 글로 설명하려니 전달력이 부족해 지는 것 같습니다만 간단하게 표현했지만 허리꼬임과 그힘을 살려서 한 점에 모은 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분명 예전에도 한 두번 들었던 표현이고 자세인데 금일은 몸으로 조금 수월하게 표현되어 지는 기분이 들어 생각이 남는 것 같습니다.
이어서 기본동작(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을 하였습니다.
얼굴막기 또한 3번의 시범자세로 자세히 알려 주셨습니다. 뭔가 몸부림의 힘을 보여주시려고 하신 것 같은데 금일 저의 눈에는 엉덩이와 허리의 추진력에만 눈에 들어오는 것이 아직이란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변사범님이 도착하셔서 이어 기본동작 뒷굽이 자세 부터는 변사범님의 지도아래 이어졌습니다.
금일은 거들어 막기에 대하여 한 마디 하셨는데 손을 끌어 모으는 동작 후 거들어 막기에 들어가는 저의 자세가 두 동작이 된다는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확실히 평소에 사범님들과 시작 후 진행속도가 맞지 않는 모습이 항상 보여왔지만 그냥 넘겼던 부분이었는데 모으는 동작 또한 줄일 수 있는 부분이라는 걸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수련은 응용동작으로 이어져 전진 발차기 동작(앞차고 나래차기, 두발 당상 후 앞차기)까지 마쳤습니다. 응용동작만 마쳤을 뿐인데 금일은 두 사범님의 컨디션이 안좋으신게 눈에 보일 정도 였습니다. 저도 금일은 이상하게 숨이 잘쉬어지지 않았는데 사범님들은 요즘 야근과 술자리가 많으셔서 컨디션이 좋지 않으셨다 치지만 개인적으로 컨디션이 안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이 들 더 군요.. 나중에 세명 다 숨에 문제가 있음을 알았는데 비가 오는 날씨 탓인가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이 후 발차기 수련(반달차기30회,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 각 10회)과 약속 겨루기(전진 발차기 동작으로 길게, 짧게)를 하였습니다.
품새는 평련으로 1-6식 좌, 우 각 1회씩, 다시한번 평련으로 1-6식까지 1회를 한 후 무기술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춤서기 13분 30초로 운동을 마쳤습니다. 다들 힘들게 힘들게 운동을 하였지만 운동을 마치니 또 혈색들이 좋아지신게 그래도 연무재 운동의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함 홍사범 눈높이교육 소준영 지르기보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