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금일 직장 동료의 차를 얻어타고 수련장소 근처에서 내린 덕에 제 시간에 맞춰 도착 할 수 있었습니다.
어둑해진 학교운동장 건너에서 발차기를 하며 공방이 오가는 모습을 보면서 변사범과 용사범이 먼저 도착해 있음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먼저 연법 1식 만련으로 몸을 풀었습니다.
이럴수가 만련 한번 했더니 땀이 송글송글 나기 시작합니다. 그간 제가 부실하긴 했나 봅니다.
몰을 풀고 나서 주춤서 몸통 지르기 부터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서로 돌아가며 구령을 넣어가며 두번 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세번 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하였습니다.
몸통지르기를 했음에도 허벅지에 부하가 걸리기 시작합니다.
형국은 정적이라 해도 온몸으로 지르니 숨도 차오릅니다.
이어서 앞굽이 막기 동작 삼종을 수련하였습니다.
아래막기,얼굴막기,거들어막기 순서로 수련하였습니다.
앞굽이 동작을 마치고 뒷굽이 양손날 막기와 외손날 막기의 순서로 수련하였습니다.
골반에는 폭이 있고 각 다리마다 축이 있기 때문에 양 다리의 각 다리축 사이에 폭이 있기 때문에 그냥 전진하며 동작을 하게 되면 좌우로 중심이 움직이게 되어 동작이 정교해 지지 못하고 뒤뚱 거리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허리와 고관절의 비틀어짐을 끌어내어 양분된 좌우 축을 하나로 합쳐야 탄력 있는 동작이 나오게 됩니다.
앞다리와 뒷다리의 한쪽 중심은 당연하고 이를 넘어서서 이런 부분도 신경을 좀 더 기울여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뒷굽이 동작을 마치고 응용동작을 수련하였습니다.
앞굽이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몸통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 옆지르기, 안팔목 막고 몸통 모지르기, 제비품 목치고 등주먹 인중 치기의 순서로 하였습니다.
응용동작을 마치고 발차기를 수련하였습니다.
최초 반달차기를 좌우 각 10회씩 하였고 앞차기 부터는 전진하며 각 8회씩 하였습니다. 돌려차기와 옆차기를 수련하였고 발차기의 마지막은 뒷차기를 수련하였습니다.
발차기 수련을 마치고 잠시 숨을 고른 뒤 품새를 수련하였습니다.
품새는 한번은 정방향 한번은 반대방향으로 두번씩 수련하였고
1식 부터 5식까지 다 한 이후에 1식부터 5식까지 정방향으로 연속품새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춤서기 10분으로 운동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금일 일기예보를 보고 수련이 취소 될 줄 알고 운동복을 준비하지 않았는데 비가 오지 않아 수련을 하던 대로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제가 땀이 많이 흘리는데 옷을 준비하지 못한 것을 변사범이 배려해주어 겉옷 하나를 얻어 입고 수련하였습니다.
수련을 마치고 나니 다리는 좀 풀렸지만 진액을 좀 뽑아내듯 운동한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
전주영화제가 얼른 마무리 되어 이사범도 수련에 합류 하게 될 날이 기다려 지기도 합니다. 또한 종민이 형도 하는 일이 잘 진행 되고 여유도 생겨 같이 수련하는 날이 빨리 다가오기를 고대해 봅니다.
다음 수련 때 뵙겠습니다.